어제 퇴근하고 타이어 교체를 하고 왔습니다. 타이어는 차량의 신발과도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생각해보면 우리도 신발의 디자인도 보긴 하지만 어떤 재질인지 쿠션은 어떤지 생각해보고 구매를 하는데 타이어 역시 이것저것 따져서 사야겠다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저는 ABC타이어에서 타이어 구매를 진행했고요. 광명 타이어맨에서 장착을 했습니다.

그럼 제가 타이어 교체를 하면서 들었던 생각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광명 타이어맨 전경

타이어 교체 주기 및 타이어 구매 사이트

저는 ABC타이어 홈페이지에서 구매를 했습니다. 타이어 제일 싼 곳 이런 것 다양한 현수막이 있는 곳에서 구매를 했다 눈퉁이 맞았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 그리고 그 가게에서 추천을 해주시는 타이어가 좋은 타이어인지 아니면 어떻게 내 주행 스타일고 맞는 타이어 인지 알 수 없어 타이어 바꾸는 게 쉽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ABC타이어에서 제가 구매 평가를 보고 적당한 금액에 구매를 했습니다. 저는 차를 2~3년 후에 바꿀 생각이 있어서 가성비 타이어(콘티넨탈 value Brand 바이킹 Pro Tech -PT6 225 25R 17inch)를 구매했습니다. 1짝당 60,700원에 구매를 했습니다. 총 242,800원이 들었습니다^^  타이어를 고를 때 기존의 타이어에 적힌 사이즈를 표를 확인하시고 주문하시길 바랍니다.

 

타이어 단면폭/평평비/인치 확인 방법 및 생산년도 확인법

위에 사진을 보고 타이어 수치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흰 칸으로 보시면 1121에 의미는 21년 11번째 주 그러니깐 21년 3월 셋째 주 생산제품이라는 뜻입니다. 타이어 교체를 하면서 알게 되었는데요. Tread bar(정확히 못 들었음) 360이라고 쓰였는데 그건 3만 6천 키로 주행을 하면 타이어가 마모되어 그 이후에 교체를 하라는 의미라고 하더라고요. 저는 4년마다 교체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4년 동안 한 7만 킬로 정도 타고 교체했는데 너무 오래 탔던 것 같아서 좀 무서웠습니다. 사고가 안 나서 다행...

 

편마모 및 휠얼라이먼트

기존에 사용하던 타이어를 탈착하고 기겁을 했습니다. 이런 타이어를 지금 까지 사용을 했구나... 너무 놀랐습니다. 

편마모는 말할 것도 없었고요. 그리고 타이어 안쪽이 삯아서 고무가 떨어져 있기 시작하더라고요. 겉에서 볼 때 문제없어 보였는데 탈착하고 보니 정말 심각했습니다.

타이어 탈착사진 편마모 및 내부 고무 삯아서 떨어짐

타이어를 보니 안 터지고 버텨준 타이어에게 고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정말 심각했습니다. 주기적으로 점검을 받으시고 저와 같은 불상사가 없으시길 바랄게요. 타이어 상태를 보니 제가 얼라이먼트를 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얼라이먼트는 추축이 틀어져서 편마모가 생기는 경우에 틀어진 차축을 재 정렬해주는 정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바퀴축에 레이저를 부착해서 차축이 맞는지 치수를 확인하고 조정해주면 됩니다. 보통 6만 원 정도 받는데 광명 타이어맨에서 타이어를 장착해서 4만 원에 해주셨습니다.

얼라이먼트를 위해서 바퀴에 레이저센서 장착 사진
휠 얼라이먼트

그렇다면 언제 얼라이먼트를 봐야 하는가 궁금하실 텐데요. 휠 얼라이먼트는 타이어 교체 시 당연히 봐줘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포트홀을 지나서 차량 하부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마지막으로 안타깝지만 차량 사고가 난 경우에 틀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휠얼라이먼트를 봐주면 좋다고 합니다.

 

타이어 교체 총평

먼저 타이어를 교체하고 나서 브레이크 밀림 현상이 확실히 줄어들었습니다. 진작 바꿀걸... 왜 안 바꿨을까 하는 후회가 남더라고요. 그리고 타이어는 4년마다 바꾸면 된다 했는데 제가 잘못된 상식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길어야 2년 3년이면 바꿔주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abc타이어에서 타이어를 구매해서 바꾸다 보니 기록이 남아있는데 17년 7월에 바꾸고 타이어 위치 교환만 하고 21년 11월에 바꿨으니 뭐 너무 심하긴 했습니다.

 

휠 얼라이먼트를 작업하고 나니 차량 쏠림 현상이 좀 확실히 줄어든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차량이 오른쪽으로 간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좀 덜해진 것 같은 느낌입니다. 장거리 주행을 해봐야 더 정확하게 알겠지만 그래도 만족스러웠습니다.

 

광명 타이어맨에서 교체를 했는데 젊은 사장님이 친절하게 공정마다 작업하는 이유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차알못인데 감동했습니다. 다음에도 타이어 관련해서 궁금한 게 있으면 오셔서 점검받으라고 하시더라고요. 다음에 한 번 방문해야겠습니다. (아 광명 타이어맨은 광명 지역화폐 카드는 사용이 불가하고 재난지원금 사용은 가능하다고 하시더라고요) 

 

오늘은 타이어 교체 후기에 대해서 남겨 보았습니다. 아직 타이어를 교체하고 주행거리가 길진 않았지만 만족. 타이어 고민이 있으신 분들은 타이어 점검을 한 번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